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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광고형 요금제, OTT 광고 진출의 시작이 될까?

토이니 2022. 11. 10. 22:26

 

 

안녕하세요!
요즘은 OTT 구독해서
보시는 분들 많으시죠?


넷플릭스부터 시작해서
티빙, 디즈니플러스, 웨이브 등..
다양한 콘텐츠로 많은 분들이
구독하고 계시는데요.


그 중에서 오늘은 넷플릭스가
최근 선보인 광고 요금제에 대한
소개를 드리려고 해요.


 




먼저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에 대해
소개해드리기 이전에,
왜 넷플릭스는 이러한 요금제를
들고 나오게 된 것일까요?


일부 의견에 의하면 넷플릭스가
앞으로 새로운 가입자를
많이 데려오는데 있어
한계를 느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넷플릭스는 2022년 한 해동안
각각의 가입자 수가
1분기에 20만명, 2분기에 97만명이
줄어들었다고 하는데요.
다만 3분기에 241만명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코로나19 초기에 폭발적인 인기를
선보였던 것에 비하면 다소
시들해진 분위기인데요.


초기에 넷플릭스가
'광고 없이 즐기는 콘텐츠' 라는 것을
앞세웠던 것과는 반대로
광고형 요금제를 만들어낸다는 것은
새로운 수익화를 계획하고 있다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넷플릭스의 새로운
광고 요금제는 어떤 내용일까요?


넷플릭스는 11월 4일 '광고형 베이직'
요금제를 출시했는데요.


'광고형 베이직'은 기존의 베이직 요금제가
월 9500원을 냈던 것보다 저렴한
월 5500원으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다만 달라지는 점은 콘텐츠의 시작과
중간에 광고가 삽입된다는 점입니다.


넷플릭스 광고형 베이직 가입자의 경우
가입에 있어 기본적인 인적사항을
입력하게 되는데요.


넷플릭스는 이렇게 수집한 사용자의
정보를 기반으로
사용자와 콘텐츠에 적합한
맞춤형 광고를 제공합니다.


시청하는 콘텐츠에 따라 보여지는
광고가 달라지며 한 콘텐츠당
평균 4~5분 정도의 광고시간이
있습니다.


영상 시청 중 광고가 등장하는 건
티비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또는
유튜브를 보면서 많이 겪으셨을 상황일텐데요.


티비, 유튜브 광고와 다른 점은
넷플릭스 광고는 광고 스킵 기능이
없어 콘텐츠 시청을 위해서는
광고를 무조건 봐야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넷플릭스가 제공하는
다른 요금제와 다르게
콘텐츠를 다운로드할 수 없다는 점,
제공하는 최대 화질이 720p라는 점,
그리고 영상 빨리감기를 할 수 없다는 점
주목해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광고 게재 권한에 대해
라이선스 문제가 있는 콘텐츠의 경우
감상에 제한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넷플릭스가 첫 주자로 나서는
OTT 산업의 광고 도입은
광고 시장의 여럿 기대섞인 눈빛을
받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광고는 나스미디어에서
광고 판매 대행 계약을 체결했다고 하는데
광고 단가가 높은데도 광고 물량이
완판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합니다.


실제로 국내 주요 기업 중에서는
삼성전자, 기아차, 하이트진로 등이
광고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광고 업계에서 추정하고 있는
넷플릭스의 CPM은 약 36,000원으로
인터넷TV보다는 약 1.2~1.4배,
유튜브와 네이버보다는 2.4배
비싼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 아시아경제)



 



이처럼 넷플릭스가 새로운 광고 요금제를
들고 나오면서 새로운 수익구조를
꿈꾸고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데요.


기존에 월 구독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에 이어서
광고요금제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으리라 보고 있습니다.


새로운 광고요금제로
저가형 요금제를 들고 나온 이유로는
3분기 증가한 새 구독자의 인구가
대부분 아태지역에 있는 것을
주목해볼 수 있는데요.


구독자 증가를 늘리기 위해서
상대적으로 평균 소득이 낮은 대륙을
겨냥해 저가형 요금제를
출시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넷플릭스의 광고형 요금제는
11월 4일 출시되어 현재 사람들의
엇갈린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먼저 넷플릭스를 꾸준히 구독하기보다는
보고싶은 콘텐츠가 있을때만
한 두달 구독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요금제라며
환영을 받고 있습니다.


반면에 돈을 내고 콘텐츠를 보는데
광고까지 봐야한다는게 불편하다는 목소리와 함께,
콘텐츠 중간에 재생되는 광고가
영상의 몰입도를 떨어뜨린다는
지적 역시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은 최근 새로 생긴
넷플릭스의 광고 요금제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넷플릭스가 OTT 시장에
광고 도입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는 만큼,
광고와 OTT 산업에서도
넷플릭스의 상황을 주목해서
지켜볼 것 같습니다.

 

 

 

 

참고자료

김희경, "넷플릭스 몰입도 뚝"…4000원 싼 광고형 요금제의 대가, 2022-11-04

 

"넷플릭스 몰입도 뚝"…4000원 싼 광고형 요금제의 대가

"넷플릭스 몰입도 뚝"…4000원 싼 광고형 요금제의 대가, 광고형 요금제 체험해보니 광고 봐야 영상 볼 수 있어 '빨리 감기' 기능도 없어져 전체 콘텐츠 10%는 시청 불가

www.hankyung.com

최문정, 넷플릭스 광고형 요금제, 월 5500원에 직접 이용해보니, 2022-11-08

 

넷플릭스 광고형 요금제, 월 5500원에 직접 이용해보니

광고 스킵 기능 없고, 다운로드 불가능OTT의 텔레비전화” vs “저렴해서 좋다”

www.hani.co.kr

윤슬기, 5500원 광고 요금제 내놓은 넷플릭스 … 유료 구독자 다시 늘어날까, 2022-11-04

 

5500원 광고 요금제 내놓은 넷플릭스 … 유료 구독자 다시 늘어날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넷플릭스가 한국 등 9개 나라에서 광고 요금제를 시작했다. 앞서 넷플릭스는 광고 없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지향해왔지만,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정책을 변경

www.asiae.co.kr

양현주, "월 5,500원, 대신 광고 보세요"…넷플릭스의 승부수, 2022-11-04

 

월 5500원 대신 광고 보세요넷플릭스의 승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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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wowtv.co.kr

심지혜, '시간당 5분 광고' 넷플릭스 반값요금제…흥행할까, 2022-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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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심지혜 기자 = 오늘부터 넷플릭스가 광고 요금제를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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